저자 소개
李愛珠, 1947. 10. 17.~2021. 5. 10.)
어린 시절 이왕직 아악부(국립국악원의 전신)의 아악수장 김보남으로부터 춤을 익혔다. 서울대학교 진학 후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보유자인 벽사(碧史) 한영숙을 사사(師事)했으며, 1996년에는 스승에 이어 2대 예능 보유자로 지정되었다.
1987년 6월 항쟁의 한복판에서 온몸으로 시대를 가르는 춤을 추어 춤의 사회적 과제를 부각했다. 이후 전통춤 정립과 후진 교육에 매진하는 한편, 민족춤의 시원을 찾아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서울대학교 교수, 경기아트센터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2021년 이애주문화재단을 설립한 후 같은 해 5월 10일 타계했다.
목차
4|춤꾼 이애주의 바람맞이 한살매|임진택
제1장 춤으로 살다
1. 춤에 입문한 계기|15
2. 김보남 선생님과의 전통춤 수업|18
3. 송범 무용연구소 조교 시절|28
4. 어린 시절의 무용공연 활동|38
5. 창덕여중고 무용반|44
6. 서울대 체육교육과 진학|49
7. 신인 무용가 시절|57
8. 서울대 대학원 진학|59
9. 한영숙 선생님의 1호 전수자|62
10.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편입|69
11. 다양한 전통춤의 섭렵|73
12. <경기도당굿>과의 인연|76
13. 한영숙과 강선영의 <태평무>|85
14. 박상화 선생으로부터 배운 <영가무도>|87
15. 이근성 선생으로부터 배운 <봉산탈춤>|93
16. 첫 개인공연《이애주 춤판》|95
17. 한국창작춤의 효시 <땅끝>|103
18. 미국 이주 후의 무용 활동|111
19. 춤패 신의 결성과 <나눔굿>, <도라지꽃> 창작|117
20. 연우소극장에서의 <바람맞이> 초연|128
21. 서울대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의 <바람맞이>|136
22. 최고의 음악을 위한 에밀레종 춤|139
23. 민주화운동의 스타로 떠오르게 한 썽풀이춤 |142
24. 정통 몸짓을 올바르게 수련하라|147
149|미주
168|약력·연보
제2장 춤길에 살다
1.김보남 춤의 법도|173
2. 백영 정병욱의 예술론 체계|191
3. 나의 춤, 나의 칼|243
4. ‘창조의 몸부림’그것이 곧 창작의 뿌리|278
5. 오늘날, 전통춤의 역할과 사명|285
6. 소나무와 하나 되고 싶다|307
7. 우주자연의 몸짓, 춤 - 몸짓의 근원을 찾아서 - |310
8. 김영수님의 신들림과 춤사위가 하나되다|313
“우리땅 터벌림”
9. 만인의 용태 형이여|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