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의 미학
저자 소개
李愛珠, 1947. 10. 17.~2021. 5. 10.)
어린 시절 이왕직 아악부(국립국악원의 전신)의 아악수장 김보남으로부터 춤을 익혔다. 서울대학교 진학 후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보유자인 벽사(碧史) 한영숙을 사사(師事)했으며, 1996년에는 스승에 이어 2대 예능 보유자로 지정되었다.
1987년 6월 항쟁의 한복판에서 온몸으로 시대를 가르는 춤을 추어 춤의 사회적 과제를 부각했다. 이후 전통춤 정립과 후진 교육에 매진하는 한편, 민족춤의 시원을 찾아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서울대학교 교수, 경기아트센터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2021년 이애주문화재단을 설립한 후 같은 해 5월 10일 타계했다.
목차
우리춤의 선구先驅, 한성준韓成俊
들어가는 말 16
I. 한성준의 역사ㆍ문화 인식 20
1. 한성준의 춤 인식|20 2. 정도正道를 밟아가는 역사ㆍ문화 의식|21
II. 한성준 춤의 형성과 기법 23
1. 한성준 춤의 형성|23 2. 한성준 춤의 기본 기법|27
III. 한성준이 정립한 대표적 춤 네 바탕 31
1. 승무|31 2. 살풀이|33 3. 태평춤|34 4. 학춤|37
IV.한성준 춤의 정신과 원리
1. 한성준 춤의 정신|41 2. 한성준 춤의 원리|49
V. 한성준 춤의 가치와 현대적 의의
1. 한성준 춤의 핵심적 가치|53 2.한성준-한영숙-이애주 전승춤의 현대적 의의|59
맺음말 60
우리춤의 정수精髓, 승무僧舞
들어가는 말 64
I. 승무僧舞의 의미 65
1. 춤이름에 나타난 의미|65 2. 춤옷과‘장삼놀림’|67
II. 승무의 형성 과정 69
1. 골격의 형성 : 근원적 기원|69 2. 춤틀의 발전 : 사상ㆍ신앙의 토대|72
3. 불교와의 연관|74 4. 승무의 정착|77
III. 승무의 원리와 구조 80
1. 승무와 유사 춤과의 관계|80 2. 승무 움직임의 원리|82
3. 승무의 전개구조|84
IV. 승무의 구성과 춤사위 분석 87
1. 염불과장|87 2. 타령과장|102 3. 굿거리과장|106 4. 법고·당악과장|112
5. 뒷굿거리과장|115
V. 승무의 미적 구조
맺음말 121
한영숙 류流 이애주 맥脈
승무僧舞 무보舞譜
I. 한영숙 류 승무의 전승傳承 과정 124
1. 들어가는 말|124 2. 승무의 시대 구분|125 3. 맺음말|131
● 깊이 체득한 몸의 발현, 그 기록으로서의 무보舞譜·권효진|134
II.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137
1. 염불 + 잦은염불|139 2. 타령 + 잦은타령|187
3. 굿거리 + 잦은굿거리 + 굿거리|225 4. 법고 + 당악|307
5. 뒷굿거리|327
우리춤의 혼과 맥 그리고 기억 337